수능 성적표 통지 날짜 및 발급 방법 안내 - 일상은비
세상의 모든 정보 / / 2022. 11. 27. 16:47

수능 성적표 통지 날짜 및 발급 방법 안내

반응형

수능성적표발급썸네일

2022년 12월 9일 금요일이면 2023학년도 대학 수학능력시험 성적 통지표가 교부된다. 

수험생들은 자신의 점수를 미리 확인할 수 있으며 수시모집 합격자 발표 일정도 확정된다. 

따라서 학생들은 성적통지표를 토대로 지원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되니 이 날은 아주 중요한 날이기도 하다. 

 

물론 지원 학교에서 수능성적표를 배부해주지만 가기 힘들거나 미리 확인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온, 오프라인의 발급 과정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온, 오프라인 성적표 출력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성적통지표 발급 절차

온라인 발급

수능성적표 온라인 발급 준비물

먼저, 온라인 발급 방법이다. 온라인 발급이 가능한 대상자는 2013~2023학년도 수능 성적증명서이며, 1994~2012학년도 수능성적증명서는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성 강화를 위하여 온라인 발급이 중단되었다고 한다. 

대신 1994~2012학년도 수능 성적증명서 발급 희망자는 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교학로 8에 위치한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으로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팩스를 이용하여 발급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2013~2023학년도의 수능 성적증명서는 어디서 발급을 받아야 할까?

 

 

성적증명서발급시스템

성적증명서 발급 서비스 안내 신규 서비스는 다양한 환경에서 간편하게 증명서 발급 가능하도록 개편 하였습니다. --> 성적증명서 발급 서비스는 다양한 환경에서 간편하게 증명서 발급이 가능

csatreportcard.kice.re.kr

바로 수능 성적증명서 홈페이지인 성적증명서 발급시스템 (kice.re.kr)를 통해 발급이 가능하다. 

온라인 발급도 준비물이 필요하니 꼭 참고하기 바란다. 수험자 본인의 공인인증서로만 발급이 가능하며 대리인의 공인인증서는 절대 필요하지 않으니 이점 참고 바란다. 만일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발급이 아예 불가능하다.

 

이에 성적증명서 발급기간 전에 꼭 공인인증서를 발급 또는 재발급받아놓길 바란다. 

대신 오프라인 발급과는 달리 온라인 발급 수수료는 무료이다. 

 

방문 발급

 

수능 성적증명서 방문 발급 준비물 안내

다음은 방문 발급이다. 온라인 발급과는 달리 수능 성적증명서(1994~2022학년도)뿐만 아니라 2021학년도 6월 모의평가 이후의 결과 확인서도 발급 받을 수 있다. 

대신 발급 수수료는 1통당 300원이며 영문은 600원이다. 발급 수수료는 카드 결제는 되지 않으며 현금으로만 결제가 가능하다. 

 

방문발급 같은 경우에는 수험자 본인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것과는 달리 대리인 방문도 허용이 된다. 

 

  • 수험자 방문

수험자 방문 시 본인의 신분증과 발급 수수료를 소지해야 한다. 발급 수수료와 인정 신분증은 다음과 같다. 

- 발급 수수료: 1통당 국문 300원, 영문 600원

- 인정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기간 만료 전의 여권, 유효기간 내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확인서, 유효기한 내 청소년증(발급 신청확인서), 사진 부착된 성명 / 생년월일 / 학교장 직인이 있는 학생증

 

  • 대리인 방문

대리인 방문 시 일단 직계존비속만 가능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형제, 자매는 발급이 불가능하며 부모, 조부모 등만 가능하다. 

대리인이 방문할 시에는 수험자가 방문하여 발급받을 때보다 지참서류가 조금은 더 까다롭다.

 

- 지참서류: 발급대상 학생의 신분증(인정되는 신분증은 위를 확인하자.), 대리인 신분증, 가족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주민등록번호가 모두 기재된 가족관계 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 )

 

하지만 가족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로 의료보험증 등은 인정하지 않으니 만일 위에 있는 서류가 아니라 다른 서류를 챙겨갈 예정이라면 발급이 안될 수도 있으니 웬만해선 안내 사항에 적힌 서류로 챙겨가길 바란다. 

 

팩스 발급

수능 성적증명서 팩스 발급 준비물

다음은 팩스발급이다. 팩스 발급 수수료는 1통당 국문 300원, 영문 600원이며 수수료는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수능 성적증명서 안내란에 나와있는 계좌로 보내면 됩니다. 팩스 발급 시 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하여야 하기에 꼭 다운로드하신 후 해당 사항 작성하시고 하단에 신분증 사본을 부착해주시기 바랍니다. 

 

인정 가능한 신분증은 위에 기재된 것과 같으며,  대리인 발급 시에도 대리인의 신분증 및 가족 증명 서류가 필요하오니 미리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의 팩스 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 FAX: 043-981-0885
우편 발급

 

수능 성적표 우편 발급 준비물 안내

마지막으로 우편 발급입니다. 우편 발급은 팩스와는 달리 발급 수수료와 우편 요금을 함께 입금해야 합니다.

우편 요금은 변경될 수 있으며 현재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홈페이지에 명시된 바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추후 변경 가능성이 있기에 꼭 다시 한번 홈페이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구분 1통 2~3통 4~10통 10통 초과
우편등기요금 2,530원 2,620원 2,740원 개별문의
익일특급요금 3,530원 3,620원 3,740원 개별문의

배송은 주말 및 공휴일을 제외하고 우편등기는 3~4일 후에, 익일특급은 2~3일 후에 도착하게 됩니다. 

준비 서류는 팩스와 동일하기에 팩스 발급 부분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개명의 경우 초본을 함께 첨부해주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발급의 경우 공휴일을 제외한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발급이 가능하며 시간은 9시부터 18시까지입니다. 

 방문하실 경우 점심시간 또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점심시간: 12시 ~ 13시)

 

수능 성적표 보는 방법

수능성적표 예시(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제공)

수능 성적표 보는 방법을 소개한다.

떨리는 마음으로 봉투를 열어보면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사회탐구 / 과학탐구 영역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이 기재되어 있다.

표준점수는 원점수가 평균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나타내는 것으로 시험이 쉬울 경우 표준점수 최고점이 낮아진다.

백분위는 전체 응시 학생 중 본인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학생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응시생의 현 위치를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등급은 표준점수와 원점수를 기준으로 수험생의 점수를 9등급으로 나눈 것이며 국어, 수학, 탐구의 경우 상대평가로 표준점수 기준이지만 한국사나 영어, 제2한국어/한문의 경우 절대평가로 원점수 기준으로 나누게 된다. 

 

절대평가 방식으로 치러지는 영어와 한국사 영역은 등급만 표시되며 별도의 표준점수나 백분위는 제공되지 않는다. 대신 해당 영역 아래에 취득 등급을 기재하도록 되어 있다. 

 

마치며

본인의 수능 성적표를 확인하고 좌절하거나 기뻐하기엔 이른 시간이다. 모든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나면 본격적으로 정시 지원 전략을 세워야 한다. 

 

우선 가채점 기준으로 대략적인 예상 커트라인을 산출하자. 그러고 나서 목표 대학별로 반영 비율 또는 가산점 여부 등을 꼼꼼히 따져 봐야 한다. 

 

물론 입시 전문가만큼 정확하진 않더라도 최대한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판단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 부디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길 바라며 혹시 그렇지 않더라도 낙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인생은 길고 기회는 또다시 찾아올 테니 말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