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 캠핑 난로 어떤게 좋을까?(전기난로vs석유난로vs가스난로) - 일상은비
세상의 모든 정보 / / 2022. 11. 30. 10:24

동계 캠핑 난로 어떤게 좋을까?(전기난로vs석유난로vs가스난로)

반응형

동계 캠핑을 위한 첫걸음 안내

추운 겨울 동계 캠핑의 묘미

요즘 부쩍 갑자기 추워진 날씨로 벌써 겨울이 한 걸음 한 걸음 성큼성큼 다가오고 있다는 게 실감난다. 

추운 겨울날 따뜻한 집 안에서 가족 또는 연인과 함께 보내는 건 정말 행복한 일이지만 그래도 가끔은 밖으로 나가 추억을 만들고 싶을 때가 있다. 

 

하지만 야외 활동시 추위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방한 용품 착용 및 보온 효과가 뛰어난 음식 섭취 등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여기서 나는 개인적으로 난방용품 하나만 있으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바로 '난로'이다. 

 

나 같은 경우에는 어릴적 부모님과 함께 한 번씩 텐트를 치고 야영을 했던 소중한 추억이 있는데 그 때 어머니께서 준비해주셨던 난로의 따뜻함 덕분에 따뜻하게 하룻밤을 보낼 수 있었던 기억이 남는다. 

 

그리고 성인이 된 후로는 혼자서도 종종 캠핑을 떠났는데 이때도 마찬가지로 항상 휴대용 가스난로를 챙겨 다녔다. 

 

추운 겨울날 밖에서 덜덜 떨지 마시고 따뜻한 난로불 앞에서 가족 또는 연인과 함께 오붓한 시간을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

 

오늘은 동계 캠핑을 위해 난로의 종류와 장단점,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난로의 종류

석유난로

날씨가 추워지면서 난로 없이 겨울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화목난로나 펠렛난로 같은 난로도 좋지만 가격대가 만만치 않다. 

그런면에서 등유를 이용한 석유난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에 구매할 수 있어 인기가 많다. 

 

심지어 요즘 나오는 석유난로는 기름냄새 없는 무연급유식 모델도 있고 안전한 캠핑을 위해 난로가 넘어질 것을 대비해서 일정 각도 이상 기울어지면 자동으로 난로가 꺼지게 되는 시스템을 가진 난로 등도 있으니 선택의 폭 또한 넓어졌다. 

 

대신 석유난로 사용시에는 안전장치가 되어있다고 해서 안심하고 사용하면 안된다. 

텐트 안에 있는 공기가 연소되고 있기에 자주 환기를 하는 등 꼭 안전에 유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가스난로

다음은 가스 난로이다. 

가스난로는 냄새 측면에서는 호불호가 갈리지만 특유의 소리와 불빛 그리고 따뜻한 열기 덕분에 겨울 캠핑에서 사랑받는 아이템이기도 하다. 

 

대신 가스난로는 너무 가까이서 사용하면 화상을 입을 수도 있고 불 조절이 쉽지 않다. 그렇기에 실내 사용 시 화재 또는 화상의 위험도 존재한다. 

 

또한, 가스난로의 실내 사용시 제일 주의해야 할 점은 가스 누출이다. 

물론 대부분 제품에 가스 누출 방지 시스템이 있지만 그래도 자칫 잘못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꼭 실내사용이 아닌 실외에서 사용하기를 바란다. 

 

전기난로

전기난로는 소비전력 대비 효율이 참 좋은 제품이다. 디자인도 슬림하고 어디든 두고 사용하기도 좋고 심지어 안전장치도 잘 되어 있어사고 위험 노출이 적다. 

요즘 처럼 건조한 날씨에는 화재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 이러한 시점에서 딱 맞는 난로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복사열 방식이기에 주변에만 온기가 전달되어 낭비되는 에너지도 적다.

산소를 태우는 방식이 아니기에 일산화탄소 중독 걱정도 없다. 

 

단, 직접 가열 방식보다는 덜 따뜻하다는 단점과 큰 전력 소모량을 단점으로 들 수 있다. 


주의사항

하지만 이러한 난방기기의 편리함 이면에는 큰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다. 바로 '난로 화재사고'이다. 

겨울철 난방기구 부주의로 인한 화재 발생 건수는 전체 화재사고 건수의 20%나 차지할 만큼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그렇기에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만큼 주의사항을 잘 숙지해야 한다. 

매년마다 난로 사고가 발생하기에 올 겨울부터는 더 이상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미리 준비해보자. 

 

그럼 지금부터 겨울철 화재 사고 예방을 위한 올바른 방법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주변에 불이 붙기 쉬운 물건을 두지 않는다. 

2. 가연물로부터 최소 2m 이상 떨어진 장소에 설치해야 하며 연통 청소 시에는 화상 방지를 위해 장갑 착용 후 진행한다.

3. 연료를 주기적으로 보충하며 급유 시 흘린 기름은 반드시 닦아내야 한다. 

4. 만일 장시간 외출 시에는 전원 플러그를 뽑아두거나 온도조절장치를 꺼두어야 한다. 

5. 정기적으로 연통 내부 청소를 실시해야 한다. 먼지가 쌓이면 불완전 연소로 인해 일산화탄소가 발생하여 질식 및 중독의 위험이 있다. 

5. 마지막으로 과열 방지 장치 또는 온도 조절 센서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면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금지 정기적인 점검 등 기본 수칙을 지키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즐거운 동계 캠핑 보내세요 !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