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청년도약계좌 미리 알아보는 정보 - 일상은비
세상의 모든 정보 / / 2022. 12. 7. 14:22

2023 청년도약계좌 미리 알아보는 정보

반응형

2023 청년도약계좌 썸네일

혹시 '청년도약계좌'라는 제도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청년도약계좌'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내년도 6월쯤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현재 대규모의 예산 편성이 이루어지는 등 내년도 하반기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솔솔 들려오는 것을 보니 

곧 청년도약계좌 신청이 머지 않았음을 느낍니다. 

 

그렇다면 청년도약계좌는 무엇일까요?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윤석열 정부의 핵심 대선 공약입니다. 

애초 10년 만기로 1억을 모으게끔 계획 했으나 10년이라는 기간이 너무 길기도 하고 비현실적이기도 하고, 10년 이후의 1억이 어느정도의 가치가 될지 모르기에 만기를 5년으로 설정하여 5년동안 최대 5천만원의 종잣돈이 청년들에게 생길 수 있게끔 계획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제일 중요한 건 대상자이지요? 청년이라고 하면 몇 살까지 포함인건지, 그리고 소득분위는 어느정도까지인건지 너무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대상자 간략하게 정리해드립니다. 

 

청년도약계좌 대상자

청년희망적금은 개인 소득 3600만원 이하인 청년으로 제한을 두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청년도약계좌는 소득 요건의 문턱을 낮추어 많은 청년이 해당될 수 있을 거라 생각듭니다. 

  • 만 19세에서 만 34세 청년까지(병역이행시 최대 6년까지 연령 계산에서 제외)
  • 개인소득 6000만원 이하(소득이 없는 취준생은 해당 X)
  • 가구소득 중위소득 기준 180% 이하

 

월 납입 금액은?

청년도약계좌는 월 50만원이 최대금액이었던 청년희망적금과는 달리 월 최대 납입금액을 70만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이자 관련해서는 은행권과의 조율 중에 있기에 자세한 사항은 단정지을 수 없으나 요즘 추세가 높은 이자율이기에 그에 맞는 이자가 설정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습니다. 

또한 최소 납입액은 40만원부터이며, 이에 정부의 기여금은 납입액의 최소3~ 최대6%로 설계됩니다. 

 

적금형? 투자형?

청년도약계좌는 적금형태인지 혹은 투자 형태로의 선택도 가능한건지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예산이 심사되기 전까지는 결정이 나지 않았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분들이 적금형, 투자형 둘 중 하나 선택일 것이라고 유추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전환

청년희망적금은 올해 2월 문재인 전 정부 때 출시 되었습니다. 

이 적금은 이번에 추가 가입을 재개하지 않고 2년 만기가 종료되는 시점에서 사업이 종료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청년희망적금 가입자가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탈 수 있게끔 방안이 마련되고 있다니 조금만 기다리면 기쁜 소식이 전해질 것 같습니다. 

 

적금 꿀팁

청년희망적금 또한 장기저축상품입니다.

지금 현재 청년희망적금을 내고 있는 청년들은 이 돈을 내고 나면 생활비가 적어 생활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장기간이라면 장기간이기도 하고 청년들에게는 큰 돈이기도 하기에 해지율도 굉장히 높다고 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모두 청년이겠지요?

중도해지보다 더 속상한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자신의 자금 상황을 잘 파악하여 내가 정말 필요없는 돈! 매달 내도 괜찮은 돈! 정도로 설정하여 중도해지 하지 않고 끝까지 납입해 봅시다 우리!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