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한시 운영되는 특례보금자리론 총정리 - 일상은비
세상의 모든 정보 / / 2023. 1. 16. 17:26

2023년 한시 운영되는 특례보금자리론 총정리

반응형

특례보금자리론
특례보금자리론 썸네일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서민 주거안정을 목적으로 보금자리론이라는 상품을 운영중이다. 주택담보대출보다 금리가 낮은편이며 고정금리라는 큰 장점때문에 인기가 많다. 하지만 조건이 까다로워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은데 그런 사람들을 위한 또 다른 상품이 바로 특례보금자리론이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소득 요건 완화 및 대출한도 상향 조정된 상품인데 한번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1. 특례보금자리론이란?

2. 특례보금자리론과 기존 보금자리론과의 차이
3. 특례보금자리론 지원대상
4. 특례보금자리론 지원내용
5.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신설: 저소득청년 우대금리)
6.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1. 특례보금자리론이란?

 특례보금자리론이란 시장금리 상승이 대출금리로 반영되며 서민들과 실수요자들의 이자부담이 굉장히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기존의 보금자리론에 일반형 안심전환 대출과 적격대출을 통합하여 특례보금자리론이라는 제도를 2023년 1월 30일부터 운영하겠다고 한다. 

2023년 단 1년 동안만 한시적으로 운영하기에 조금 더 관심있게 지켜보던 사람들만 받을 수 있다는 점 ! 

 

 

2. 특례보금자리론과 기존 보금자리론과의 차이

 그렇다면 기존 보금자리론과 특례보금자리론의 차이는 대체 무엇일까?

  • 기존 보금자리론

 이 차이를 알기 위해서는 기존 보금자리론에 대해서도 관심있게 지켜보아야 한다. 

먼저 기존 보금자리론의 신청 대상자는 다음과 같다. 재외국민, 외국국적동포를 포함한 민법상 성년인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점이다. 또한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의 해당사항이 없고 승인일 기준으로 나이스 신용평가 정보의 점수가 271점 이상인 경우만 가능하며, 부부인 경우 합산 소득이 7,000만원 이하인 사람만 신청할 수 있다. 

 그리고 기존 보금자리론의 경우 대출이 가능한 주택은 6억원 이하의 관청이나 관공서에서 법규에 따라 작성, 비치하는 장부에 등록된 공부상 주택만 가능했다. 

  • 특례보금자리론

 그렇담 특례보금자리론은 어떨까? 어떤 점이 보완되어서 나왔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특례보금자리론은 까다로웠던 기존의 보금자리론 소득요건과는 달리 소득요건을 없앴다. 또한 대출 가능 주택이 9억 이하면 가능하며 기존에 3억 6천까지  가능했던 대출이었다면 이제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이렇게 별도 소득제한이 없어 맞벌이 부부에게도 딱이고 대환상품으로도 적격인 특례 보금자리론. 

지원 대상에 대해 더 자세히 한번 살펴보자.

 

 

3. 특례보금자리론 지원대상

  • 소득: 소득 제한 없음 (다만, 신설된 저소득청년우대금리 등 우대금리 적용 등을 위해서는 본인, 배우자 소득자료 증빙 필요)
  • 자금용도: 주택구입용도, 기존 대출 상환, 임차보증금 반환
  • 주택수: 무주책자, 1주택자가 신청 가능(일시적 2주택자의 경우 기존 주택을 2년 이내 처분하는 것을 조건으로 함)
  • 주택 가격: 9억원 이하 주택이 대상(주택 시세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주택공시가격>감정평가액 순으로 적용한다)

 

 

4. 특례보금자리론 지원내용

 대출 한도는 최대 5억원 이내에서 대출이 가능하며 LTV, DTI 적용안은 다음과 같다. 

 

특례보금자리론 LTV, DTI 적용안
특례보금자리론 LTV, DTI 적용안

LTV 즉, 주택담보대출비율은 최대 70%내에서만 취급되며 단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인 경우 80%까지 가능하다.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인 경우 5%p, 규제지역은 10%p추가 차감되오니 이 점을 잘 확인하길 바란다. 

또한 DTI는 총부채상환비율이다. 보유 중인 부채 전체에 대한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연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용을 뜻하며 특례보금자리론에서는 최대 60%내에서만 대출이 취급된다. 그래도 DSR이라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이 미적용되어 엄격한 규제가 들어가진 않으니 참 다행이다. 

 

만기는 6가지의 만기가 존재하며 10, 15, 20, 30, 40, 50년으로 설정할 수 있다. 대신 만기 40년과 같은 경우에는 만 39세 이하거나 혼인 7년 이내의 신혼부부만 가능, 만기 50년은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만 가능하다. 

 

 

5.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특례보금자리론의 대출 기본금리는 다음과 같다.

먼저 금리는 우대형과 일반형으로 나뉘며 우대형과 같은 경우에는 주택 가격이 6억 이하이며, 부부합산소득 1억이하인 차주를 말하며, 일반형은 주택가격 6억 이상이며, 부부소득이 1억 이상인 차주를 말한다. 

우대형은 4.65~4.95%이며 일반형은 4.75~5.05%이다.  만기 기간별로 기본금리가 다르니 꼭 아래 사진을 통해 확인해보길 바란다. 

특례보금자리론 만기별 기본금리
특례보금자리론 만기 기간별 기본금리

또한 기존과는 다르게 새로운 우대금리가 신설되었다. 저소득청년 우대금리가 신설되었으며 차주 특성에 따라 최대 90bp까지 금리우대가 가능하다. 

저소득청년의 경우 만 39세 이하이며 주택가격은 6억원 이하, 부부합산소득이 6천만원 이하인 경우를 말하게 된다. 이렇게 우대금리를 적용하면 3.75~4.05%까지 대출 금리가 인하될 수 있기에 자신이 해당하는 우대금리가 있는지 꼭! 꼼꼼하게 확인하기 바란다. 

특례보금자리론 우대금리 적용안

 

6.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특례보금자리론의 신청방법은 기존 보금자리론과 동일하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스마트 주택 금융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1월 30일부터 신청을 받는다. 

 

👇특례보금자리론 한국주택금융공사로 바로가기👇

한국주택금융공사 바로가기

 

👇스마트주택금융앱(IOS) 바로가기👇

스마트주택금융앱(IOS) 바로가기

 

 

👇스마트주택금융앱(안드로이드) 바로가기👇

스마트주택금융앱(안드로이드) 바로가기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