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나이로 바뀌면 생길 일들 알아보고 만 나이 계산기 이용하자 - 일상은비
세상의 모든 정보 / / 2022. 12. 7. 15:16

만 나이로 바뀌면 생길 일들 알아보고 만 나이 계산기 이용하자

반응형
만 나이 통일 썸네일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만나이를 기준으로 계산하여 연령대를 구분짓고 있다.
예를 들어 올해 생일이 지나지 않은 12월 생이라면 아직 만 나이로는 만 2세도 되지 않은 어린아이이지만 한국 나이로는 벌써 4살이 되는 모순이 생긴다.

이렇게 연령대나 공적인 업무를 할 때에는 만나이를 기준으로 하지만 우리나라 생활 전반에서는 태어난 날부터 한 살씩 먹는 한국식 나이 계산법을 사용한다.

이러한 문화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은 무엇이 있을까?

불편한 한국식 나이

한국식 나이는 이제껏 어렸을 때 까지는 큰 불편함 없이 사용해왔다고 생각이 들지만 사실 이제 어른이 되어보니 생활에 혼선과 불편함을 준다.

  • 의료 관련

코로나19 백신 중 하나인 아스트라제네카의 사용에 많은 문제가 있었다.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시 30세 미만에게는 권장하지 않는다 했는데 이것이 만 나이인지, 연 나이인지 각 기관마다 말이 달라 문의가 빗발쳤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처럼 투약 같은 경우에도 만 나이로 복용 횟수, 복용 용량이 정해져 있는데 약국에서 간편하게 사먹는 약같은 경우 집에서 한국식 나이로 계산하여 복용할 경우 약물 오용으로 인하여 위험한 일이 생길 수 있다.

  • 병역 관련

현재 그 해 19세가 되면 병역의 의무가 지어진다.
현행법상 남성은 18세 이상 28세 이하까지 군입대가 가능한데 만 나이로 전환되면 생일이 지나야 병역 대상이 되기에 병역 의무 이행 시기가 달라지게 된다.

  • 혜택관련

각종 혜택 및 지원금 수령할 때 불이익이 있다.
예를 들면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에는 만 나이와 관계 없이 출생 연도에 따라 장학금 지급 여부가 갈린다고 한다.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 조건 또한 마찬가지라고 한다.

만 나이 괜찮을까?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내년 6월부터 '만 나이'로 통일이 된다고 한다. 벌써 관련법 개정안이 오는 12월 8,9일에 예정된 본 회의에서 통과할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 만약 누군가 나에게 나이를 물어본다면 몇 살이라고 대답해야 할까?
현재 연 나이로 이야기 하고 있어 그 해 태어난 사람들은 모두 친구이지만 만약 만 나이로 전환되어 나이를 묻는다면..
같은 만 나이끼리만 친구가 되는 걸까? 벌써부터 머리가 아파진다..

이렇게 처음에는 혼란을 빚을 수 있겠지만 만 나이 하나로 벌써 두 살은 어려진 듯한 기분이다.

만 나이 계산방법

이제 만 나이로 바뀌면 아마 계산이 조금 힘들어 질 수 있다.
누군가 물어본다면 바로 대답이 나오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세상이 참 많이 편리해졌다. 내가 만 나이가 궁금한 시점을 입력하고 내 생년월일만 넣는다면 내 만 나이를 손쉽게 알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사이트로 들어가 내 나이를 알아보도록 하자.

만나이 계산기 - 날짜계산기

한국에서만 사용되어지는 나이계산법인 만나이 를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 입니다. 국제 통용 기준과 차이가 있는 이유로 우리나라도 2023년 초 부터 한국식 나이를 없애고 만나이 도입이 예정되

datecalculator.kr

한국사람들은 한국식 나이 뿐만 아니라 현재 연도에서 태어난 해를 빼는 연 나이 그리고 만 나이까지 나이가 세 개이다.

이제 만 나이 하나로 통일 된 만큼 조속히 만 나이 문화가 자리잡았으면 한다. 빨리 내 나이 줄이게.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